평강식물원
 
식물원정보 평강식물원 안내도 가이드 맵
 
암석원은 고산식물(Alpine plant: 高山植物)과 바위에 붙어 사는 다육식물(Succulent plant: 多肉植物)을 전시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평강식물원의 암석원 면적은 약 1,500 여 평의 전시장과 고산식물 전시온실인 Alpine hous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산식물은 저지대에서 발육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들이 잘 자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밀양의 얼음골이나 돌산의 풍혈지대를 과학적으로 분석, 응용한 특수한 조성기법을 통해 지하부에 시원한 공기가 순환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선진 식물원들의 암석원 조성기법을 도입하여 고산식물의 자생지에 맞는 생태(生態)를 재현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우리나라 백두산과 한라산 지역에서만 자생하는 고산식물들을 모아 놓은 전시장을 비롯, 미국 Rocky 산맥, 네팔의 히말라야, 알프스에서 온 외국 고산식물을 모아 놓은 곳 등, 총 1000여 종의 식물들이 식재(植裁)되어 있습니다.

고산식물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소동선과 폭포 및 연못 등을 만들어 크고 작은 자연석들을 배치하였고, 소동산들과 천연의 계곡을 재현하고 암석이 자연 그대로 있는 듯 배치하여 한국적 암석원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